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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마블영화의 양자영역과 물리학
    과학이론 2024. 9. 18. 01:16

     

    마블 영화에서 등장하는 양자영역(Quantum Realm)은 영화 속 중요한 설정 중 하나로, 특히 앤트맨 시리즈와 어벤져스: 엔드게임 등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이 개념은 현실 세계의 물리학, 특히 양자역학(Quantum Mechanics)에 어느 정도 기반을 두고 있지만, 대부분의 설정은 창의적인 상상력과 과학적 허구에 의해 만들어졌습니다.

    양자역학은 실제로 존재하는 과학적 이론이지만, 영화에서처럼 극적인 방식으로 구현되지는 않습니다. 이 글에서는 마블 영화 속 양자영역이 현실의 과학과 어떻게 다르며, 양자역학이 무엇인지에 대해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양자역학

    양자 역학에 대해서는 이전에 올렸던 글이 있으니 거기서 자세히 확인하면 되겠지만, 여기서 간단히 언급하고 넘어가겠습니다.


    양자역학은 원자 및 아원자 입자 수준에서 자연을 설명하는 물리학 이론입니다.

    이 이론은 매우 작은 스케일에서 일어나는 현상들을 다루며, 우리가 일상에서 경험하는 고전 물리학의 법칙들이 적용되지 않는 특이한 현상들을 설명합니다.

    양자역학의 몇 가지 주요 개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불확정성 원리:

    독일의 물리학자 베르너 하이젠베르크(Werner Heisenberg)가 제안한 이 원리는, 입자의 위치와 운동량을 동시에 정확하게 알 수 없다는 것을 설명합니다. 입자의 위치를 더 정확하게 알수록, 그 운동량에 대한 불확실성은 커지고, 반대로 운동량을 정확히 알수록 위치에 대한 불확실성이 커집니다.


    2. 중첩(superposition):

    양자 중첩은 입자가 동시에 여러 상태에 있을 수 있음을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전자는 특정 궤도에 있을 확률이 여러 가지로 나뉠 수 있으며, 그 상태는 관측되기 전까지는 확정되지 않습니다. 유명한 예로는 슈뢰딩거의 고양이 사고 실험이 있는데, 이 실험은 고양이가 상자 안에서 살아있기도 하고 죽어있기도 한 상태에 동시에 있을 수 있다는 개념을 보여줍니다.


    3. 양자 얽힘(Quantum Entanglement):

    두 개 이상의 입자가 얽히게 되면, 공간적으로 멀리 떨어져 있어도 한 입자의 상태가 다른 입자의 상태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 현상은 아인슈타인이 "유령 같은 작용"이라고 부르며, 빛의 속도를 초월한 정보 전달처럼 보이기 때문에 과학자들 사이에서 많은 논쟁을 불러일으켰습니다.


    4. 파동 함수의 붕괴:

    입자의 상태는 파동 함수로 기술되며, 이는 여러 가능한 상태를 동시에 포함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입자가 관측되면 파동 함수는 특정 상태로 붕괴하여 그 입자의 위치나 속도를 확정하게 됩니다. 관측 자체가 입자의 상태를 결정짓는다는 점에서 양자역학은 매우 독특한 물리학 이론입니다.

    https://lifegood01.tistory.com/9

     

    물리학이론 - 양자역학에 대하여

    양자역학에 대하여 양자역학은 물질과 에너지가 원자와 아원자 입자 수준에서 어떻게 행동하는지를 다루는 물리학의 근본적인 분야입니다. 우리가 일상에서 경험하는 거시적인 세계를 정확하

    lifegood01.tistory.com


    마블영화 속 양자영역과 과학적 사실의 차이


    마블 영화에서 양자영역은 물리적 법칙이 완전히 다르게 작용하는 아주 작은 차원으로 묘사됩니다.

    양자영역에 들어가기 위해 캐릭터들은 매우 작은 크기로 축소되며, 이곳에서는 시간이 다르게 흐르거나 현실 세계에서 일어날 수 없는 일들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특히 앤트맨 시리즈에서 양자영역에 들어간 캐릭터들이 시간과 차원을 초월하거나, 다른 존재들과 상호작용하는 장면들이 등장합니다. 이러한 묘사는 현실의 양자역학과는 상당히 다릅니다.


    1. 크기의 축소:

    영화에서 양자영역에 들어가기 위해 앤트맨은 극도로 작은 크기로 축소됩니다. 이는 영화적 상상력에 의해 만들어진 설정으로, 현실에서는 물체가 무한히 축소될 수 없으며, 입자 수준에서 양자역학적 현상은 물체의 물리적 크기와는 크게 관련이 없습니다. 입자의 크기는 고정되어 있으며, 단순히 물체가 작아진다고 해서 양자역학적 현상을 경험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2. 차원 이동과 시간의 왜곡:

    마블 영화에서는 양자영역에서 시간이 다르게 흐르거나, 여러 차원을 넘나드는 묘사가 빈번히 나타납니다. 하지만 현실의 양자역학에서 "차원 이동"이나 "시간 왜곡"과 같은 개념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양자역학은 매우 작은 입자의 행동을 설명하는 이론이지, 시간이 다르게 흐르거나 다른 차원으로 연결되는 방법을 제시하지 않습니다. 시간과 차원에 대한 영화 속 묘사는 대부분 과학적 근거가 없는 허구적 요소입니다.


    3. 양자 터널링:

    영화에서 양자영역을 통해 물체나 사람들이 다른 공간이나 차원으로 이동하는 모습은 어느 정도 현실의 "양자 터널링" 현상과 유사할 수 있습니다. 양자 터널링은 매우 작은 입자가 에너지 장벽을 통과할 수 있는 현상으로, 이는 현실의 기술에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터널 다이오드는 양자 터널링 원리를 이용한 전자 소자로, 실제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영화 속에서 사람이 양자 터널링을 통해 이동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합니다. 양자 터널링은 입자 수준에서만 발생하며, 거시적인 물체나 사람이 이를 경험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앤트맨과 와스프 영화속 한 장면


    영화 속 양자영역의 상상력과 과학적 기반


    마블 영화는 양자역학을 흥미로운 이야기 장치로 사용하여 스토리를 전개합니다. 양자역학의 복잡한 개념들을 대중적으로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각색한 것이며, 이를 통해 영화는 시간 여행, 차원 이동, 극도로 작은 세계의 탐험 등 상상력 가득한 모험을 그려냅니다. 그러나 현실 세계의 양자역학은 우리가 이해하는 시간과 공간의 개념을 넘어서지는 않습니다. 실제 과학은 훨씬 더 미세하고 구체적인 수준에서 입자의 행동을 설명하는 데 중점을 두며, 영화에서처럼 극적인 차원 이동이나 시간 왜곡 현상을 설명하지 않습니다.


    결론

    마블 영화 속 양자영역은 현실의 양자역학에 어느 정도 영감을 받았지만, 과학적 사실보다는 상상력과 창작에 크게 의존한 설정입니다. 양자역학은 매우 복잡하고 흥미로운 과학 분야로, 현실에서 발견되는 많은 미스터리한 현상을 설명하지만, 영화에서처럼 차원 간 여행이나 시간 왜곡을 가능하게 하지는 않습니다. 양자영역은 과학적 사실을 바탕으로 한 흥미로운 스토리 장치로, 대중에게 양자역학이라는 주제를 친숙하게 소개하는 데 기여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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